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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456 - 46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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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전거이용 잠재성을 토대로 Location-allocation model을 이용하여 공공자전거 서비스위치를 선정하며, 위치선정 시 교통서비스의 형평성을 검토한다. 잠재적으로 자전거이용 수요에 영향을 주는 지표들을 선정한 후, 공간적 다기준평가 기법을 이용 하여 산정된 공공자전거이용 잠재지수로 공공자전거이용 잠재성을 설명한다. 본 연구의 방법론은 ‘생태교통 수원2013’ 사업 이후, 지속적으로 도심생활형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수원시를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국도1호선 축으로 시 중심에 서 서비스가 밀집되고 있어,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시 형평성 측면의 고민이 요구된다. 서비스위치 선정은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서비스 형평성 측면을 고려한다면, 상대적으로 더 균등하게 배치되는 Minimize Impedance (P-median)을 적용할 수 있다. 세 방법 모두 스테이션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체 지역을 서비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대상 인 수원시는 공간적 개발 특성상 시 중심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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