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실무교육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문제중심학습(PBL) 교수법을 국제기업문화의 이해라는 교과목에 적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확인하고 대학교육에서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B대학 국제비서학과에서 개설한 ‘국제기업문화의 이해’라는 교과목을 수강한 3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2차의 사례 문제를 통해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였으며 수업 중 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교수자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학습자들은 제시된 사례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별활동을 하였으며, 조별활동이 끝난 후 조별 발표와 함께 한글보고서, 발표자료 및 조별활동일지를 제출하였고 개인별로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수업평가지를 제출하였다. 사례분석결과 성찰일지를 통해 학습자들이 지식함양, 자기주도학습 능력, 실무능력, 협동능력, 정보수집 및 통합능력의 향상을 학습효과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별활동 중의 의견조정 및 조원 간 시간조정, 과제수행에 많은 시간의 소요와 일부 조원의 비적극적 참여를 단점으로 나타났다. 수업평가지 분석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문제중심학습의 유용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제의 난이도 및 조 구성 방식의 인식에 있어서는 유용성이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특히, 학습자들은 교수자의 개입에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교수자의 피드백 내용, 제공시기 및 방법의 적절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문제중심학습에서 교수자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강의수업에 익숙한 학습자들이 문제중심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