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문실 (제주국제대학교) 김윤숙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79 - 4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윤리적인 소비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익을 기부하는 기업들의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을 추구하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크게 세 가지 범주에서 수행되었다. 첫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와 고객만족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둘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셋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와 고객만족과의 관계,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윤리적인 소비성향 조절효과를 규명하였다. 연구표본은 제주지역 사회적기업 제품을 이용한 고객 36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둘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윤리적인 소비성향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와 고객만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었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분산구조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의 인과효과,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사회적기업은 브랜드 개발, 사회적 가치에 대한 홍보 등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과 제품 개발 개선 노력을 통하여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제기하였다. 둘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간의 작용하는 조절 매커니즘을 밝혀 향후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