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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강의교수)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20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7 - 49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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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부산지역 대학생들의 유료 온라인 지역뉴스 콘텐츠 이용의도를 IMTBPT(The Integrated Model of Technology-Based Behavior Prediction Theory: 기술기반 행동의도 예측 이론의 통합 모델, 즉 이용과 충족과 기술수용모델, 계획행동이론의 융합모델) 모델을 활용하여 예측해 내고자 하였다. 우선 이 연구는 사전조사(뉴스 콘텐츠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수정된 형태의 뉴욕타임즈형 모델이라는 종속변인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IMTBPT 모델의 적합도는 안정적인 수준으로 나타났다. 즉 이용과 충족, 기술수용모델, 계획행동이론의 화학적 결합에는 무리가 없었고, 이 과정에서 종속변인에 대한 설명력은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술기반 행동의도 예측에 IMTBPT는 유용성을 보이는 모델이라는 점이 밝혀졌다. 둘째, 지역신문 이용동기 중 타 매체 비교우위 동기는 용이성과 태도 실용적 기능(가격과 이용가능성)을 매개로 하여 이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현실도피/긴장해소 동기는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효과는 물론, 용이성과 유용성을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수용모델 변인 중 용이성은 유용성에 매개되어 간접적으로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유용성은 태도 실용적 기능(가격과 이용가능성)을 매개로 이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획행동이론 변인 중 태도 실용적 기능(가격과 이용가능성), 주관적 규범과 집단규범의 설명력은 도출되었으나 인지된 행위통제의 설명력은 도출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 대학생들로 하여금 유료 온라인 지역뉴스 콘텐츠 이용의도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 전략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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