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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7호 (2013년 9월)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91 - 230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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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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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신문의 위기이다. 본 연구는 지역신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포털을 통한 무료 뉴스 이용에 익숙해져 있는 20대 대학생들의 지역신문 구독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대학생들의 지역신문 구독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지역신문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시키는 신문 활용 대학 교육(NIE)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본 연구자는 이를 위해 지역신문 구독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기 동안 지역신문 활용 교육(NIE)을 수행하는 실험 설계 상황을 설정했다. 또한 이러한 교육을 받은 지역신문 이용 대학생들을 지속적 지역신문 이용 예정자와 비이용 예정자로 구분하고, 이러한 차이를 이끌어 내는 원인에 대해 탐색했다. 구체적으로 두 집단간의 지역신문 이용동기, 지역신문 가치평가, 지역신문에 대한 태도 등 계획행동이론 변인 상의 차이를 t검증을 통해 확인했다. 아울러 두 집단의 유료 지역신문 구독의도를 이끌어 내는 결정요인의 차이에 대해 탐색하고, 두 개의 결과를 비교하여, 지역신문 활용 교육을 받은 대상에 따른 차별적인 구독전략 캠페인 수입을 위한 함의를 제시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지역신문을 활용한 교육의 성과 및 성공적인 활용 가능성에 관한 함의를 제시하고, 지역신문을 활용한 교육 대상자들의 지역신문에 관한 인식 차에 따른 지속적 지역신문 활용 가능성 및 정기 구독유발 효과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고자 했다. 또한 지역신문 활용 교육을 받은 대학생 집단의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지역신문 정기 구독 유발 전략 도출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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