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종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11 - 1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이 일반학교에서 가진 경험들을 바탕으로 시각장애학생들의 일반교육 참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각장애성인들(대학생 2명, 교사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 시각장애인들은 일반학교를 다니는 동안 물리적 어려움을 많이 경험하였으며 정서적인 어려움 또한 많이 경험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연구 참여자들은 오늘날 시각장애학생들의 일반학교 참여를 위해 고려될 요인으로 정서적 환경을 많이 언급하였다. 결국 시각장애학생들의 일반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물리적 지원과 정서적 환경에서 정서적 환경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본 연구는 적절한 물리적 지원과 교수적 지원이 제공된다면 보다 많은 시각장애학생들이 일반학교를 선호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