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묘선 (미소어린이집) 이민선 (대덕특구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75 - 11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매일형 숲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보람에 관한 연구로 실제 유아와 숲에서 매일 생활하는 교사에게 질적으로 접근해 숲 유치원에서 교사의 어려움은 어떤 것이며 어려움 속에서 교사가 찾을 수 있는 보람은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숲 교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숲 유치원 활성화를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숲 교사로 근무하는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집단면담, 교사저널, 동영상전사 등을 실시 후 이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숲 교사들은 숲 지식의 부족, 교사 대 유아 비율, 안전사고의 위험, 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숲 현장 적용, 부모의 인식 등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는 숲 활동을 통해 특별활동과 닫힌 공간에서의 자유,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의 확장, 친사회적 또래관계 형성, 몸이 건강해 질 때 등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숲 교사들은 유아들의 이런 변화를 경험할 때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