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37 - 1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사교육의 현황과 요구에 근거하여 생태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교사 면담을 통한 조사와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생태유아 교사교육의 현황을 고찰하고, 현행 생태유아교사교육의 문제점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생태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 조직원리에 근거한 구성준거를 설정하고, 초안을 구성하여,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타당도를 살폈다. 생태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생태유아교사 2급, 생태유아교사 1급, 생태유아교사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모형으로 직급별 교육목표는 생태유아교사로서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소양을 돌보는 지속적 과정으로 설정되었다. 그리고 교과목 및 교육내용은 생명학의 이해, 생태적 삶, 생태유아교육학의 기초체계, 아동 본성의 이해, 생태유아교육기관 운영, 생태유아교육과정 실천과 운영,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의 7가지 영역을 직급별로 심화ㆍ확장시켜나가도록 구성되었다. 교육방법 및 운영은 다양성을 인정하는 운영의 틀을 가지고, 체험과 삶을 중시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생태유아교사교육의 현황과 요구
Ⅳ. 생태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 구성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