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75 - 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육의 실적 향상과 전문적인 성장발달을 위해 반드시 제고되어야할 생태유아교사 평가를 위하여 생태유아교사의 참모습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생태유아교사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영역 및 준거 탐색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행 유아교사 평가관련 연구물들을 비교ㆍ분석하여 유아교사의 교사평가영역과 평가준거 등을 고찰 한 후 생태유아교사 평가영역과 준거를 구안하는데 참조하였으며, 또한 생태유아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교육 전문가, 현장 전문가인 기관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설문지 및 심층면담을 통하여 생태유아교사의 참모습, 평가영역 및 준거, 평가방법 평가자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결과 생태유아교사를 평가하기위한 평가영역은 교사의 신념 및 철학 등 내면적 의식을 평가하는 영역과 생태유아교육을 현장에서 실천하고 활동해 나가는 실천 및 활동영역을 평가하는 영역 등 두 부분의 평가영역을 제시하였으며, 평가방법은 단면적이고 일회적인 평가방법을 지양하고 다면적이고 과정 중심적으로 평가해야 됨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탐색 내용을 토대로 향후 생태유아교사 평가도구 개발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바람직한 생태유아교사 참모습 탐색
Ⅳ. 생태유아교사 평가영역 및 평가준거 탐색
Ⅴ. 생태유아교사의 교사평가 도구 개발방향
Ⅵ.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