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11 - 1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실천적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생태유아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생태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가 되는 탐색적 연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바에 따르면, 생태유아교육의 특성은 자생적 한국 유아교육, 보편적 세계 유아교육, 생명위기 극복을 위한 유아교육, 삶으로 실천하는 유아교육, 연구와 실천이 함께 가는 유아교육으로 요약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과정은 생태유아교육의 세계관, 아동관, 발달관에 근거하여 생명중심 유아교육, 공동체중심 유아교육, 몸․마음․영혼의 유아교육으로 나아가는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는 생명공동체, 사람공동체, 아이행복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해 ‘신명나는 아이’를 돌보는 것이다. 생태유아교육과정의 내용은 삶교육, 땀교육, 관계교육, 앎교육, 감각교육, 감성교육, 영성교육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의 실제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생태유아교육과정의 방법은 관계성, 순환성, 다양성, 영성의 4가지 방법적 원리를 고찰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생명의 원리에 근거한 삶과 깨달음의 방법으로의 실천이 모색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