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67 - 1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유아교육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목적, 내용, 방법, 교사역할을 명료화함으로써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바에 따르면, 생태유아교육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생명을 보살피고 기르고 관계를 맺어줌으로써 서로를 살려주는 것이다. 유아교육을 통해 살려야 할 것은 아이살림, 교육살림을 통해 궁극적으로 생명살림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살림의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교육의 내용은 생명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것, 몸과 마음 및 영혼의 조화를 위한 것, 실제 삶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아동의 흥미나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하기보다는 삶과 정성 및 생명을 존중하는 교육방법을 택하고 있으며, 이때 교사는 관찰자, 학습조력자, 교수계획자 등의 역할보다는 함께 삶을 꾸려가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스스로 생태적 소양을 갖추는 자기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