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도 (가야대학교) 송영화 (부산여자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8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1 - 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아동중심교육 대신에 유아중심교육으로 표기를 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비판적 탐구(critical inquiry) 양식에 의해 아동중심교육의 개념을 분석하였고 아동중심교육으로 표기하고 있는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은 내용 및 방법에서 아동에게만 집중될 때 과오를 범할 수 있음을 간과하였고 관습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유아교육사상사적 측면에서 아동중심교육 대신에 유아중심교육으로 표기할 것을 제안하였다. 유아중심교육의 개념으로는 유아와 유아교사는 지식을 공유하면서 통합적․발현적 교육과정을 지향해야 하며, 유아교사는 권위를 사용하되 합리성을 함양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을 구성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유아교육에서 유아중심교육이라는 표기방식을 사용하기 방안으로는 유아교육의 공동체가 논의의 장을 통해서 유아중심교육이라는 표기방식을 사용하는 문법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아동중심교육의 의미와 표기 실태
Ⅲ. 유아중심교육으로 표기를 위한 정당화 방안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0737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