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69 - 300 (32page)
DOI
10.22557/HG.2016.09.313.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을 토대로 외국인 교수를 위한 직무 관련 한국어 · 한국문화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다. 외국인 교수가 직무를 수행하면서 겪는 언어와 문화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또한 한국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Y대학교에서 외국인 교수 10명을 대상으로 강의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과정은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과 근접발달영역, 그리고 비계설정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검토한 후 근접발달영역 4단계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모형을 바탕으로 본 강의에 근접발달영역 4단계 모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학습자들은 교수-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동양과 서양 대학교 시스템을 비교하여 한국 대학교에 대한 직무문화를 이해한다. 둘째, 외국인 교수는 직장 예절, 명함 주고받기, 비즈니스 매너, 한국식 인사하기를 배우면서 한국 학생 및 교직원과의 원활한 관계와 업무 협조를 높여 준다. 셋째, 교수-학습자 또는 동료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태도를 이끌어 내어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 주도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했는지 보여 주기 위해 외국인 교수의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요구 조사, 교사 일지, 학습자의 수기 인터뷰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비고츠키 이론을 직무 관련 한국어ㆍ한국문화 교육에 적용한 교수-학습 실제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405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