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현 (朝鮮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48輯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37 - 368 (32page)
DOI
10.52639/JEAH.2019.09.48.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좋은 수업 특성요인으로 교수자 전문성, 상호작용, 수업평가, 시설 및 환경의 4개 영역, 9개 하위요인, 40개 특성을 도출하여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의 관점에서 인식과 요구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 실증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전남 C대학교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2~4학년 3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좋은 수업 특성 요인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정도를 분석한 결과, 좋은 수업의 관점에서 실제 교수들이 수행하는 정도는 상호작용 영역에서 가장 낮게 인식하였고, 반면에 좋은 수업의 특성 요인에 대한 요구도는 학습자 상호작용,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교수매체 등의 상호작용 영역에서 가장 높게 인식되었다. 둘째, 좋은 수업 특성요인에 대한 교수들의 실제 수행 정도와 예비교사들의 요구도 간에는 상대한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좋은 수업의 특성요인 가운데 학습자 상호작용,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교수 매체의 상호작용 영역에서 상대한 차이가 나타나 좋은 수업을 위해 교수와 학생들의 적극적 상호작용 속에서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어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학습자들의 관점에서 ‘좋은 수업’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학문적·교육적 성장을 경험하는 학습자들의 발달을 효율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이론적·실천적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좋은 수업의 의미와 특성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