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09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89 - 217 (29page)
DOI
10.22557/HG.2015.09.309.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외국인 교수의 직무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ㆍ한국문화 교육 연구에 목적을 둔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 충돌을 극복하고 직무와 교수 능률 향상을 위한 기초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고는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에 있는 대학교 외국인 교수 15명을 대상으로 현상학적 연구 방법과 심층 면접 형식으로 질문지를 제작하여 질적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 교수가 한국어를 배우는 주요 목적은 동료 교수 및 학생들과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생활을 하면서 문화 차이에서 오는 오해와 갈등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어 교육’과 ‘한국인과의 소통’이었다. 셋째, 외국인 교수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한국어 교육은 교실 용어 및 공문 작성, 게시판 읽기 등에 관한 것이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외국인 교수의 직무 수행
3. 연구 방법
4. 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810-001898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