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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치안행정학회 한국치안행정논집 한국치안행정논집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39 - 2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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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 경호학과 교육서비스 품질이 각 개인의 주관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1년 경기지역 소재 대학 경호학과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판단추출법을 이용하여 추출하였다. 332명의 유효 표본을 컴퓨터에 개별입력 시킨 후, SPSS ver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조사결과 성별에 있어서는 남자, 1학년, 경제적 지위는 중이 통학시간은 30분미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서비스 품질이 주관적 만족감의 하위요인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인 행정요인은 생활만족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서비스 품질이 주관적 만족감의 하위요인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인 교육요인은 부정적 정서에 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서비스 품질이 주관적 만족감의 하위요인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인 복지요인은 긍정적 정서에 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대학 경호학과의 경우 교육서비스 품질에 있어 행정, 교육, 복지요인은 주관적 행복감에 일정 부분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개선방안에는 교육요인에 있어서 교수가 학생을 도우려는 의지, 학생문제 해결에 대한 교수관심, 학생에게 편리한 상담시간 할당, 교수의 학습 진도에 대한 피드백, 교수의 전문성, 교수의 학생요구에 대한 부응 등이 있다. 행정요인에 있어서 직원의 학생과의 의사소통, 학생에 대한 관심, 학생문제해결에 대한 진지한 관심, 학생요구에 대한 직원의 부응정도에 대한 대학당국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복지요인에 있어서는 직원의 학생에 대한 관심/친절, 학생에게 편리한 강의시간 운영, 대학의 학생욕구에 대한 이해 단순하고 표준화된 서비스 절차 등이 개선방안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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