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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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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마가렛 커 (Early Years Research Centre University of Waikato)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79 - 9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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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뉴질랜드 관점에서부터 나왔으므로 다른 나라의 관점과는 다를 것이다. 그러나 내 연구가 뉴질랜드의 유아교육기관과 학교, 이론가들, 토론과 논의에 기반을 두었다할지라도 유아기 교수와 학습에 관한 여느 국제적 논의와 어느 정도는 관련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5가지로 논의하고자 한다. 1.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교수와 학습의 동력이며 실행의 평가이다(이여야만 한다). 따라서 나는 뉴질랜드 유아교육과정과 그 발달(이론적이고 실행적인 측면에서)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2. 아동의 학습과 학습의 여정 그리고 기록. narrative theory가 어떻게 형성평가를 고려하는데 도움을 주는가? 나는 유아기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며 교과과정과 평가는 함께 이루어져야 하다는 바로 이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실제로, 나는 교사와 아동, 가족 그리고 학습의 연장인 기록간의 다리 역할을 하는 경계 대상으로서 평가의 개념을 강조하고자 한다. 3. 학습여정의 지속성. 유아교육은 학교와 연계된다. 4. 놀이와 놀이성. 놀이성과 창의성의 가치를 더 특별하게하기 위해 간단히 언급할 것이다. 5. 교사연구.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자들의 공동연구를 위한 뉴질랜드에서의 몇 몇 기회들에 관해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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