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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사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문화학회 지역과문화 지역과문화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7 - 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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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우무대 창작 뮤지컬의 서사(대사)와 음악(노래)은 “결코 ‘홀로’ 있지 않다는 것, 음악은 언제나 담론적인 맥락에서 받아들여진다는 것, 그리고 음악과 해석자의 상호작용,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비로소 의미가 구성된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낸다.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는 실종담과 내력담이 구축하는 뮤지컬 서사와 넘버로 은닉과 편향의 반전 기법을 연출한다. 서사 속 ‘은닉’은 호기심 자극과 내포 진실을, ‘편향’은 놀라움 효과와 내재 의미를 유도한다. 또 음악 속 ‘은닉’은 즐거움 경험과 극적 감동을, ‘편향’은 기대치 증진과 전달 의도를 유도한다. ‘담론으로서의 서사’·‘화자가 꾸미는 서사’·‘스토리로서의 서사’ 등의 서사 구조를 골고루 지닌 <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뮤지컬 넘버는 극적 캐릭터의 다양성 추구, 비극적인 심리표현의 극대화, 아이러니와 판타지에 의한 흥미 유발, 섬세한 감성과 순수한 희망에 대한 향수 자극, 보편적 여성상에 의한 치유와 구원의 시도 등의 극적 기능을 지님으로써 이 뮤지컬의 사실적 재현과 양식적 환상에 기여한다. 또 <사춘기>는 서사와 음악의 매체 결합으로서 영민에게 편중된 특수성은 독창과 중창으로, 청소년들에게 가중된 보편성은 합창으로, 각각 뮤지컬 넘버를 구성하였다. 한편 리프라이즈 곡들은 영민·선규·수희를 중심으로 한 사춘기 청소년들의 ‘서술화된’ 담화와 ‘모방화된’ 담화인데, 여러 정서를 담아내는 ‘감정의 형식’으로서 그 담화와 환상을 통하여 극적 효과가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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