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이용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01 - 209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1.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내의 교사와 교지의 상관 관계를 통해 초등학교 배치 유형을 연구하는데 있으며 교지 중 가장 큰 공간인 운동장을 중심으로 하여 운동장의 배치에 있어 교사동의 배치의 유형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관련문헌조사를 통해 현재 연구되고 있는 초등학교 운동장의 연구 추세 및 공간구성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국내 초등학교 대상으로 각 건물의 건축개요, 설계개념, 각종 도면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내의 운동장이 가지는 유형을 분석 및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분석한 유형을 형태, 배치, 단면에 따른 분류로 나누어 분석하여 국내 초등학교의 교사동과의 상관 관계 및 유형을 밝힌다. 국내 초등학교의 운동장과 교사동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분석 사례는 모두 교지인 운동장과 교사인 건물은 분리되어 계획 되고 있다. 둘째, 운동장의 형태는 주로 사각형의 형태를 가지며 단면은 지상이 주로 이루어진다. 셋째, 배치는 남측 전면과 동측 중앙형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 결론적으로 운동장과 교사동을 비교하면 남측 전면과 동측 중앙형은 교사동이 완전 분리되어지며 서측전면 및 북측후면은 교사동이 ㄱ 또는 ㄴ형으로 운동장을 감싸고 있는 배치로 분석되어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