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창민 (진주교대) 민성은 (진주교육대학교) 김영천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85 - 126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초등학생들의 학원교육 경험을 학년별로 묘사하고 그들이 학원교육 경험에 대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했다. 실상 한국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은 학교에 입학하는 순간부터 학원도 입학하게 되고,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순간까지도 여전히 학원과 함께 하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한국에서는 학원교육이 교육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원교육을 받는 당사자인 이들 학생들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는 전무하다. 하지만, 한국 초등학생들에게 학원이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관문으로 여겨지고 있고, 이들 학원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교육의 중요한 일부분이라는 점에서 이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이에 과연 한국의 학원들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며 어떠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초등학생들이 학원이라는 교육공간에 서 어떠한 생각을 하고 어떠한 교육적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서 본격적인 논의는 다음과 같은 흐름에 따라 전개해 나갈 것이다. 먼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 중 학원교육을 경험하는 학생을 어느 정도가 되는지, 그리고 어떤 학원교육을 받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뒤이어, 한국의 초등학생들의 학원교육 경험들이 학년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만약 차이가 있다면, 왜 그런 차이가 생기는지를 학교 교육과의 연관성 속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렇게 학년에 따른 다양한 학원 경험들을 실제 학원 및 학생들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세부적으로 묘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이 학원에 부여하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일련의 과정은 한국초등학생들이 경험하는 학원경험에 대해 상세히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학교 교육 현장과 더불어 교육행정가, 교사, 그리고 교육학자에게 던지를 시사점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