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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종순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정부혁신연구소 정부행정 정부행정 제12권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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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낮은 관심, 정권변화에 따른 대북 및 통일관 편차, 통일교육 전달체계 상의 비효율성, 특히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젊은 세대의 통일에 대한 무관심은 우려할 만한 상황으로, 이는 통일 한국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극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국민에게 통일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일교육원의 기능과 역할도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독일 연방정치교육센터의 사례를 바탕으로 통일교육을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의 결과, 현 통일교육 추진체계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첫째, 통일교육의 흐름을 통제?조정하는 헤드쿼터(head-quarter)이면서 공공, 민간부문의 지원기관의 역할을 하는 통일교육원, 둘째, 민간부문의 통일교육을 지원하면서 통일교육을 집행하는 통일교육진흥원(가칭), 그리고 셋째, 통일교육을 일선에서 집행하는 공공부문(중앙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과 민간부문(통일교육협의회 및 소속 민간단체)으로 구성된 통일교육 거버넌스체계를 설립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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