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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영남춤학회 영남춤학회誌 영남춤학회誌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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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밀양백중놀이에서 추어지는 춤의 심미(審美) 형상을 장자(莊子, B.C. 355∼275?) 사상에서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범부춤’과, ?장자의 ‘무위(無爲)’, ‘유(遊)’와의 연관성을 다음과 같이 규명하였다. 밀양백중놀이는 사회적 제도로 인해 피지배층에서 발생되는 노동의 수고로움과 억눌림을 춤을 통해 벗어나고자 하는 자유로움을 지향하고 있다. 밀양백중놀이에서 추어지는 범부춤은 자연에 순응하며 자연의 형상을 본 뜬, 즉 인위적 형식이 배제된 무형식, 무기교, 무계획 등의 춤사위가 특징이 되는 것으로파악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점들을 장자의 사유체계가 되는 ‘무위(無爲)’와 ‘유(遊)’의 사상적 특성과 유관된 점들을 규명하였다. ?장자에서 제시하는 ‘무위’ 와 ‘유’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진정한 자유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론이라고 할수 있다. ?장자에서는 ‘무위’와 ‘유’를 통해서 인간을 구속하는 많은 장벽들을 허무는 정신의 자유로움을 지향하고 있다. 이 같은 ‘무위’와 ‘유’에 나타나는 자유로움의 지향성은 춤에 내재된 심미적 차원과도 연관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범부춤의 자연스러운 춤동작들에서 드러나는 ‘무위는 ‘자연미’와 상통되는점과, 무태(舞態)를 드러내는 무자(舞者)의 예술정신은 ?장자가 제시하는 정신경지[遊]에 도달한 ‘유미(遊美)’의 심미적 특징과도 연관되는 점을 밝혔다. 이상에서 본 연구는 밀양백중놀이의 춤과 ?장자와의 유기성을 추출함으로써 ?장자미학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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