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은미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3 - 9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영화를 활용한 성찰 글쓰기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영화 <더 헌트>를 활용한 성찰 글쓰기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영화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과 즐거움은 학생 필자들에게는 쓰기 동기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시의성 있는 사회문제를 다룬 영화가 많고, 인간의 보편적 사유 문제를 시대의 흐름과 요구를 반영하여 새롭게 풀어내는 영화가 많아 성찰 글쓰기 교육에서 활용도가 높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찰 글쓰기에서 영화를 활용할 때는 교육 대상이 ‘대학생’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단순히 고립된 한 개인의 삶을 성찰하는 차원을 넘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삶을 성찰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공동체의 편견 속에서 한 개인이 파괴되어 가는지를 보임으로써 개인과 공동체에 대한 사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영화 <더 헌트>를 선정하여 성찰 글쓰기를 수행하고 수업 단계를 제시하였다. 수업 단계로는 ‘영화보기-토론 질문 만들기-토론 질문 및 생각 공유하기-쓰기-완성본 읽고 합평하기’의 단계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