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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후남 (삼육대학교) 정종화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4권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71 - 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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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달장애인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시행으로 장애인부모동료상담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4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부모동료상담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하고 장애인부모동료상담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향후 추진과제를 제시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2014년부터 전국 5개 지역(서울, 인천, 경기, 대전, 대구) 대학과 연계하여3년 과정으로 시작된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 양성과정 1차 년도 수강생 95명과 교육에참여하지 않은 일반 장애인부모 80명 전체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두집단의 차이를 분석하여 동료상담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 수강생 중에서 11명을 지역별로 선정하여 집중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을 받은 집단이 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 보다 장애인부모정체감,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변화, 스트레스 수용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나타났으며, 초점집단인터뷰(FGI)조사결과에서도 장애인부모동료상담을 통하여 심리적변화의 효과를 경험하였다고 진술하고 있으며, 장애인부모동료상담 제도화와 함께 실제적인 상담활동지원 등 향후 추진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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