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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은경 (부산대학교(Pusa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317號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7 - 10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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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의리 대좌상은 거대한 크기와 명확한 출토지를 가진 중요한 백제 유물임에도 불구하고 연구성과는 턱없이 부족한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필자는 재조사와 재검토를 진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언제, 어떻게, 왜 제작되었는지”라는 의문이 제기되었고 이에 대한 해답을 추적한 결과 기왕의 연구성과와 다른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첫째, 본의리 상현좌 양식은 기왕의 남조를 강조하던 내용과는 달리 백제와 남조의 전통양식과 7세기 수·초당대 신양식이 혼합되어 새롭게 탄생한 백제화된 양식으로 보았다. 둘째, 본의리 대좌의 제작기법에 대해 고찰한 결과 성형과정에서 기왕의 점토띠 사용이라는 연구결과와는 달리 일정한 크기의 점토판을 쌓아가며 만들었던 것으로 추정하였다. 또한 7세기대 백제 대형 소조상의 전체적인 제작기법은 사비기 와도겸업의 한 단면을 유추하게 하였으며, 7세기 후반 능지탑 소조상을 대표로 하는 신라 대형 소조상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셋째, 본의리 대좌는 백제 그 당시 불좌상과 광배, 대좌가 모두 갖추어진 완전한 불상을 계획한 후 대좌만 별도로 제작되었던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불상의 양 무릎폭과 불상 높이를 기준으로 원래 대좌 위에 모셔졌을 좌불상은 장육상을 염두에 두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백제에서 발견된 각종 소조상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본의리 대좌는 부여 금강사지 금당에 봉안될 것을 계획하고서 제작된 것으로 짐작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상현좌 양식: 언제 만들었나?
Ⅲ. 제작기법: 어떻게 만들었나?
Ⅳ. 봉안장소: 왜 만들었나?
Ⅴ. 맺음말
참고문헌
References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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