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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염주희 (건양대학교) 김두리 (건양대학교) 김광환 (건양대학교) 장경희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05 - 218 (14page)
DOI
10.5762/KAIS.2023.24.4.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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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웰에이징 교육전문가가 노인일자리 사업 및 관련 교육 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향후 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는 데 있다. 조사 기간은 2022년 10월 31일~2023년 1월 16일까지 진행되었고, 웰에이징 교육전문가 중 노인일자리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 45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과 노인일자리 사업과 관련한 교육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SPSS Statistics 25를 이용, 기술통계분석, 교차분석, 만-위드니 U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가 생각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의 교육분야별 중요도와 실행도를 살펴보기 위해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평균 나이는 49.7세였고, 현재 종사하는 분야에 재직한 평균 기간은 10.3년이었다. 이들은 교육 프로그램 내용이 교수학습활동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응답하였다. 연구대상자의 68.9%는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실제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로 이어진다고 응답하여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 평가하였다. IPA 분석 결과 이들은 노인일자리 사업 관련 교육 실행도 중에서 행정기관과 협력 체계 구축하기에서 고충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회복지계열 전공자는 비사회복지계열 전공자보다 행정기관과 협력 체계 구축하기에서 실행도 점수가 높았다. 이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대상 필수 교육에 웰에이징 교육을 융합하는 방안과 사회복지계열 전공자를 중심으로 타분야 전문가와 협업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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