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진수 (창원대학교) 김재우 (창원대학교) 유재수 (충북대학교) 최도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59 - 170 (12page)
DOI
10.5392/JKCA.2023.23.04.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원시는 전국 최초로 2008년부터 자전거 타기 활성화, 개인 자전거 이용 불편 해소, 자전거의 교통 수단 인식 개선 등을 목적으로 공영 자전거인 ‘누비자’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최근 10대 ~ 20대 젊은 층 인구의 감소, 1인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의 활성화, COVID-19의 영향으로 이용 추세가 감소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영 자전거 반납 대여 이력, 공영 자전거 터미널 위치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위도, 경도가 비슷한 터미널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클러스터링을 하여 사용 현황 및 이용 패턴을 분석하였고, 클러스터 정보를 반영한 딥러닝 모델을 이용하여 이용자 수를 예측하였다. 예측 결과 MSE 19040, MSE 90.1로 Base 모델 대비 10%의 예측 성능 향상을 보였다. 본 논문은 창원시 누비자 서비스 자전거의 효율적인 배치, 터미널의 비용 예측 등 누비자 서비스의 운영 적자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관련연구 및 사례
III. 제안하는 연구
IV. 성능평가
V.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460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