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3집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3 - 59 (27page)
DOI
10.24173/jge.2023.04.2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학부 유학생 대상의 한국어 어문규범 강의 사례를 통해 한글 맞춤법 인식 양상을 살펴보고, 교양강좌로서의 한국어 어문규범 강의의 지향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강의를 수강한 유학생들은 어문규범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넘어 심화, 비판적 이해가 모두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맞춤법 강의 내용 중 유학생에게 어렵거나 관심이 큰 항목도 알 수 있었던바 이는 두음법칙, 사이시옷, 준말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해와 인식 양상에 근거하여 맞춤법을 내용으로 하는 강의가 단지 맞춤법에 맞도록 쓰는 것에서 나아가 한국어 언어문화를 기반으로 한 종합 교양강좌가 될 수 있으며 또한 그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 보았다. 따라서 맞춤법을 원리적으로 탐구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되, 맞춤법 검사기나 생성 AI 등의 디지털 도구 활용 역량까지 교수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방향에 맞도록 교육 내용을 체계화 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학부 유학생의 맞춤법 인식 양상
3. 교양강좌 콘텐츠로서의 한국어와 어문규범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