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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연 (고려대학교) 마동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41 - 17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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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미디어 테크놀로지는 가성성(virtuality) 중심 테크놀로지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의 시각성 중심 미디어 콘텐츠가 새로운 가상성 중심 태크놀로지에 의해 재매개되고 소비되어지는 과정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성 중심 테크놀로지 시대의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과 가상성 중심 테크놀로지 시대의 CGI(Computer Generated Imagery)실사 <라이온 킹>에 대한 수용자의 다른 정서적 경험을 관찰하여 수용자에게 비매개 경험을 제공하는 사실적인 미디어 재현은 무엇인지 그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수용자 관점에서 투명한 비매개 의미를 해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연구자는 포커스 그룹 뷰잉 앤드 인터뷰(focus group viewing and interview)를 시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해석하기 위해 앨리스 홀의 미디어 리얼리즘(media realism) 개념과 함께 볼터와 그루신의 재매개(remediation) 이론과 비매개(immediacy), 하이퍼매개(hypermediacy) 개념을 해석틀로 활용하였다. CGI실사 〈라이온 킹〉은 CGI 테크놀로지를 통해 수용자의 의식 속에서 미디어 개입을 최소화 하려 했지만, 역설적으로 미디어 존재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었다. 결론적으로 현실 세계의 실재하는 것들의 표상만으로 수용자들의 의식 속에서 미디어 존재를 지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용자 관점에서 자신이 현실에서 느끼거나 느낄 수 있을 감정을 받아들이며 자신을 영화 속에 위치시킬 수 있다. 더불어 기술이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않을 때 경험의 포만감을 경험하며 투명한 비매개에 도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가상성 테크놀로지 시대의 미디어 수용자 경험에 관한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고찰
3. 연구문제 및 방법
4. 연구결과1. CGI실사 〈라이온 킹〉의 불투명한 비매개
5. 연구결과 2. 수용자가 인식하는 미디어 리얼리즘
6.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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