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일 (밀양 아리솔학교) 강소라 (창원대학교) 박지윤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3 - 113 (21page)
DOI
10.31863/JSE.2023.05.39.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단어재인은 시각적으로 제시된 단어를 판별하고 이를 말소리로 바꾸어 읽는 해독을 의미하는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이러한 단어재인에 어려움이 있으면 이후 교과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명시적 교수 기반의 음소·자소 합성 집중중재가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초등학교 1학년의 단어재인과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지능검사 결과 정상범주에 해당되나 한국어 능력수준 진단검사 결과 한글 미해득에 속한 초등학교 1학년 읽기부진학생 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중재는 한글의 음운특성에 따라 5단계로 구분하였고, 각 단계에서 명시적 교수를 적용하였다. 중재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은 단어 재인에 높은 정확도를 보였고, 새로운 단어에 습득한 기술을 일반화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명시적 교수 기반의 음소·자소 합성 집중중재가 초등학교 1학년 읽기부진학생의 단어재인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