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탁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07 - 131 (25page)
DOI
10.18338/kojmee.2023..79.107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 시기의 뇌 발달은 크게 2가지 측면에서 특징이 있다. 첫째, 청소년 시기에는 감정을 담당하는 변연계의 발달에 비해 이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발달은 아직 미진하다. 둘째, 청소년 시기에는 성장호르몬, 성호르몬, 도파민, 멜라토닌 등의 호르몬이 큰 영향을 미친다. 이때 과도한 학업량, 이성문제, 진로문제, 외모문제, 인간관계 문제 등의 고민까지 안고 있는 청소년들을 도울 도덕교육적 방법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인지행동치료에 기초한 ‘인지적 전환 방법’을 제안하고 있는데 그것은 ① 현재의 부정적 인식과 행동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② 긍정적인 인식으로 바꾸며, 이를 통해 자신의 ③ 행동의 변화 시도하기로 이루어져 있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청소년기 뇌의 발달
Ⅲ. 청소년기 행동에 대한 뇌 발달적 측면의 이유
Ⅳ. 청소년 뇌 발달 시기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