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1 - 182 (42page)
DOI
10.17282/ethics.2016..54.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도덕과 교수학습에 보다 과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초등학생들의 연령, 발달 측면과 함께 그들의 뇌의 특성을 함께 고려할 것이 요구된다. 뇌 기반 연구들의 공통점은 뇌의 상태, 뇌의 발달, 뇌의 특성을 고려한다. 뇌 친화 학습, 뇌 친화 교수라 불리는 뇌 기반 학습은 학습이 뇌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뇌의 특성에 맞도록 조직되어야 한다고 본다. 뇌 기반 학습에서는 첫째, 뇌는 학습의 내용보다는 상황적인 맥락을 더 잘 기억한다. 둘째, 뇌는 대화를 통해 가장 잘 배운다. 셋째, 학습자들에게 장시간 경청을 요구하는 것은 비생산적이다. 넷째, 학습자들은 서로 같은 뇌 발달을 보이지 않는다. 다섯째,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는 교사가 드러내는 지성, 인지만큼 중요하다. 여섯째, 긍정적 정서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들의 감정적 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등의 수업 원리를 제안한다. 따라서 뇌 기반 초등도덕과 수업 원리로 첫째, 대화를 이끄는 수업 전략을 사용, 둘째, 때로 옳고 그름에 대한 분명한 명시, 셋째, 흥미를 끄는 유인책의 활용, 넷째, 다양성, 도전, 선택의 기회 제공, 다섯째,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수업 설계, 여섯째, 전두엽 발달 도모 및 정서 조절 교육, 일곱째, 도덕판단에서 이성과 정서의 역할을 고려한 수업 전략 및 추론 질문과 배려 질문의 상호 교차 적용, 마지막으로, 신체 활동을 통한 학습 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초등교사는 도덕과 수업에서 학생들이 자신들의 언어로 사회적 상호 작용 환경 속에서 수업에 참여하도록 돕고 정서적 질문을 통해 타인의 마음을 읽는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