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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윤회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87 - 213 (27page)
DOI
10.18338/kojmee.2023..79.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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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도덕과 토의·토론 교육에서 합의 형성 접근법의 적용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심의 민주주의는 공론장에서의 구성원들이 합리적 이성에 근거한다면 이상적인 합의가 가능하리라고 내다보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았다. 본 연구자는 상기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적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방법으로 합의 형성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합의 형성 접근법이란 서스킨드와 크루익생크가 로버트 회의법을 보완·발전시킨 방법이다. 한편, 도덕과에서 토론·토의는 개념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양상을 볼 수 있다. 토론은 학생들이 주어진 논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주장하는 형태를 뜻한다. 토의는 학습자들이 하나의 의견으로 모으는 데 중점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도덕과에서 합의 형성 접근법에 근거한 수업 방안을 제시하며 현장에서도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심의 민주주의의 한계와 보완
Ⅲ. 새로운 심의 방법으로서 합의 형성 접근법
Ⅳ. 도덕과에서 합의 형성 접근법의 함의와 활용 방안 모색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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