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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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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준혁 (상명대학교) 이승연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 - 1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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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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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라는 개념의 등장 이후 가상가수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 가상가수는 가상이라는 특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오로지 가상세계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서브컬처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과거부터 가상가수 산업에서 서브컬처 요소를 활용해왔으며 성공사례가 다수 존재한다. 성공사례의 특성을 파악한다면 가상가수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일본의 오리콘 주간 싱글 차트를 기준으로 2009년 이후의 캐릭터 명의로 발매된 모든 곡을 연구대상으로 정한다. 연구결과 거의 모든 곡에서 기타를 중심으로 하는 밴드 편성이 주로 사용되었다. 또한 템포를 빠르게 하거나 느린 템포를 사용하더라도 주요리듬을 더 작은 단위로 사용해 노트 수를 늘린다는 특징이 나타났다. 대부분의 곡에서 서브컬처의 특징인 모에 요소를 적용하기 위해 발생하는 가창 난이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멜로디의 최고 음역을 비교적 낮게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성과 화성, 멜로디는 캐릭터의 성별에 따른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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