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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병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서정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권석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함영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5호(통권 제167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33 - 341 (9page)
DOI
10.7782/JKSR.2023.26.5.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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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 제작 시 담금질 열처리로 차륜 답면에 원주방향으로 80~-120 ㎫ 압축 잔류응력이 생성되게 한다. 화물열차의 기계식 제동장치는 열차의 운동에너지를 답면제륜자와 차륜의 마찰에너지로 소진해 차량을 정지시킨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마찰열은 차륜에 전달되어 차륜 온도를 높이고 차륜 재질의 소성변형을 유발하여 원주방향으로 인장 잔류응력을 생성할 수 있다. 이 인장응력은 차륜에 작용하는 외력에 의한 응력과 더해져 차륜의 허용응력을 초과할 수 있으므로 EN 13262에서는 잔류응력을 일정한 기준값 이하로 제한하고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잔류응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영업 열차에 사용 중인 마모된 화물열차의 차륜 한 개를 수거하여 플랜지 마모부를 육성용접한 후 EN 13262 규정에 따라 3단계 절단공정을 적용하여 스트레인 게이지를 붙여 파괴적 방법으로 잔류응력을 측정하였다. 시험결과 차륜 표면의 원주방향의 인장 잔류응력은 110 ㎫로 EN 15313에서 규정하는 차륜의 잔류응력 허용 기준을 만족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마모 차륜 플랜지 육성용접
3. 잔류응력 측정 절차
4. 잔류응력 측정 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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