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웅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71 - 577 (7page)
DOI
10.5762/KAIS.2023.24.6.5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보강노반(Reinforced subgrade for railways, RSR)은 토공을 선 시공하고 벽체를 후 시공하는 공법적 특징으로 인하여 잔류 침하를 저감하여 철도 노반을 조성하는 공법이다. 다른 토목 구조물과 마찬가지로 선형 기반 구조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구조물의 형상이 적용 현장 및 구간마다 상이하여 표준화가 어렵고, 3D 라이브러리 구축이 곤란하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술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 기조에 따라 토목 분야의 BIM 라이브러리 체계를 RSR에 적용하고 신속한 설계 및 현장 적용 확대를 위하여 BIM 라이브러리를 개발하였다. RSR을 구성하는 주요 부재들을 형상변화 조건에 따라 분류하고 적합한 3D 모델 및 형상 표현 수준을 선정하였다. 현장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치수들을 BIM 설계 시 입력할 수 있도록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개발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존 설계 및 시공된 RSR 현장을 BIM 설계한 결과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되는 치수들을 매개변수로 입력하여 RSR의 설계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수량산출에서는 기존 2D 설계 대비 오차 4.8% 이내의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철도보강노반의 BIM 적용
3. RSR BIM 라이브러리 구축
4. RSR 라이브러리의 신뢰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