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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수 (영남대학교) 정연식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08 - 320 (13page)
DOI
10.7470/jkst.2023.41.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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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동절기 고속도로 지사별 제설자원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수의 투입변수 및 산출변수를 통해 DMUs(Decision Making units)의 상대적 효율성 평가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모형을 채택하였다. 평가를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지사별 동절기 제설자원 운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투입변수로는 강설량, 도로관리연장, 확보인력, 확보장비, CaCl₂ 확보량, NaCl 확보량으로 선정하였으며, 산출변수로는 투입인력, 투입장비, CaCl₂ 사용량, NaCl 사용량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효율성의 평균 값은 0.911, 지사들의 평균 투입 개선 잠재력은 8.9%로 나타났다. 잠재적 향상도를 도출한 결과 투입변수 중 확보장비의 개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잠재적 향상도 적용 전후의 평균 차이가 유의한 투입변수는 확보인력과 확보장비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제설자료 유형이 구축 및 관리되고 있는 도로관리 기관의 동절기 제설자원 운영 효율성 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DEA 모형
제설자원 운영 자료 및 변수 선정
효율성 평가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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