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권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2號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 - 58 (30page)
DOI
10.22553/keas.2023.41.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대학 공공성과 관련된 담론이 어떻게 논의되어 왔는지 검토하고 유형화함으로써 대학 공공성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논의의 단초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통합적 공공성론에 입각하여, 제18대-제20대(2008-2020년) 국회 교육위원회 회의록을 대상으로 질적 내용분석 및 담론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대학의 공공성과 관련된 담론은 국ㆍ공립대와 사립대의 역할 구분, 시장실패 영역에 대한 정부 개입으로서의 공공성, 국가적 책무로서의 공공성과 재정지원, 대학이 추구해야 하는 공공가치 등 네 가지 유형으로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국ㆍ공립대학의 고유 역할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대학 자율성과 공공성 간의 관계구조에 대한 탐색, "국가의 책임" 논리구조의 보완, 대학의 공공가치에 대한 탐구 확대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대학 공공성 담론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1-001765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