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7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1 - 9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22학년도 이후 출제된 수능 문법 문항을 비평하는 작업이었다. 평가 문항 비평론(test item criticism)에 입각하여 문항의 기술과 해석을 바탕으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해당 수능 문법 문항의 양상을 기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지문형 문법 문항의 정체성과 통합형 문법 문항의 경향성을 쟁점화하여, 각 문제를 해석하고 그 대안을 마련하였다. 지문형 문항에서는 문법 설명 텍스트의 효용을 비판하고, 지문과 문항을 결합하는 논리를 제시하였다. 통합형 문항에서는 단어나 문법의 기능을 단순히 묻는 데 그치고 있음을 비판하고, 텍스트의 장르적 특성과 문법 의미․기능의 관련을 높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의 <화법과 언어>에서 어휘와 문법 요소 선택과 관련된 문법과 화법의 통합 문항을 제안해 보았다.

목차

국문 요약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2022학년도 이후 수능 문법 문항의 양상 기술
3. 지문형 및 통합형 문법 문항의 쟁점 해석과 대안 제시
4. 연구의 요약과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710-001782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