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영 (간재울중학교) 김태훈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6 - 102 (27page)
DOI
10.35140/kiiedu.2023.48.2.7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직업계고 학점제에 참여하는 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따라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만족도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직업계고 학점제 정착을 위한 진로 교육 내실화 방안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업계고 학점제 1차 연구·선도학교부터 3차 연구·선도학교까지 총 209개교 중 직업계고 학점제에 참여하는 2, 3학년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총 777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 응답 56부를 제외하고 최종 721부가 자료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계고 학점제에 참여하는 학생의 배경변인별 진로결정수준은 학년, 학교 소재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진로결정수준은 2학년보다 3학년일수록, 특별·광역시에 재학하는 학생일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계고 학점제에 참여하는 학생의 배경변인별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만족도는 학교 유형, 학과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만족도는 특성화고 학생보다 마이스터고 학생일수록, 건설 전공 학생보다 기계·재료와 전기·전자·통신 전공 학생일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따른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만족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진로결정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4-001786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