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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재영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양용진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35140/kiiedu.2023.4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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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 교원의 업무에 대한 인식과 수행빈도, 중요도, 곤란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직업계고 교원 조직 개편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여 직업계고의 교원 업무 및 조직 개편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으로 인해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진로교육, 학업상담, 교원 배치 등 학교운영 전반에 걸쳐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전국의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209개교 교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51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계고 교원이 담당 업무가 과중하다고 인식한 정도는 5점 만점에 3.66으로 다소 높게 나타났고, 교원 업무 배정이 공정하다고 인식한 정도는 2.95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직업계고 교원이 인식하는 업무의 중요도는 4.06, 곤란도는 3.60, 수행빈도는 3.34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계고 교원 조직 개편 요구도는(TOMWDS)는 담임 업무(66.91), 성적/평가(41.66), 생활상담(41.52), 취업 및 현장실습 업무(39.67), 학교폭력(39.24), 진로/학습상담(37.6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책 제언으로는 교원 조직 구성의 합리화·민주화를 위해 과학적인 기법을 활용한 교원 조직의 구성, 교원 조직의 효율화, 전통적 교무행정 위주의 조직 구성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조직, 학업 및 진로 상담 조직, 수업 조직 등의 역할을 강화하는 학교 조직으로의 개편 등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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