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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정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태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97 - 209 (13page)
DOI
10.18208/ksdc.2023.29.2.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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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향수 구매 시 가장 먼저 접하는 시향지는 디자인에도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현재 기업 및 브랜드 차원에서 고객경험을 기반으로 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어 제품 구매와 연결 될 수 있는 시향지 디자인의 고객경험 요소 연구도 필요한 시점이다. 향수 시향지를 받고, 직접 매장에 방문하여 제품을 확인하고, 향기를 맡고, 실제 몸에 뿌려 체험 하고 구매까지 고객경험의 수많은 터치 포인트를 구성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경험 확장을 위해 간직하고 싶게 만드는 시향지 디자인 전략을 제안 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고객경험 특성과 향수 관련 디자인 요소의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공통된 특징과 상관관계를 분석 한 후 현재 유통되는 시향지를 수집하여 각 유형(주목성, 상징성, 기능성, 경험성, 정보성)별 분류 하였다. 유형 분류에 대한 객관성 확보를 위해 디자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전문가 심층 인터뷰와 전문가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사례분석을 위한 연구 모형과 일반인 설문 문항의 적합도를 체크하였다. 설문조사는 디자인 분야 전문가 집단과 일반인 소비자 집단으로 분류하여 각각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유형별 고객경험 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도출 되었다. 상징성 유형은 브랜드와 제품의 인지도가 모두 높으면 효과적이나, 브랜드 인지도에 비해 제품의 인지도가 높지 못하면 소비자가 인식하기 어려워 주목성이나 경험성과 같이 제품의 형상을 시향지에 노출하거나 제품의 차별화된 전략을 노출하는 것이 유리하였다. 또한 향기의 노트와 QR코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성과 정보성으로 분류된 시향지의 유형은 바로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잠재 고객으로 전환 될 수 있도록 고객경험을 확장시켰다. 본 연구를 통해 간직하고 싶은 시향지 디자인표현 요소에 고객경험을 확장 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확보 되어야 할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시향지 디자인이 단순한 호기심 자극에서 벗어나 브랜드에 대한 호감과 인지도를 높이고,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 하여 실제 구매 까지 연결 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고객경험(CX)과 향수 시향지 디자인
Ⅲ. 고객경험 확장을 위한 시향지 디자인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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