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두이루 (호서대학교) 박종래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1호, 2023년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85 - 511 (27page)
DOI
10.7230/KOSCAS.2023.71.48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타버스 기술의 성숙과 대중화로 네트워크 공간 안에서의 상호작용 및 감정 연결이 더 편리해지고 코로나 시대에 가상공간에 대한 의존성이 강화되었다. 가상세계의 아이돌 상품으로서, 사이버 아이돌은 자연스러운 감정 전이대상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람들은 일, 결혼 및 연애, 안정된 주거에 대한 압박으로 인해 보다 직관적인 콘텐츠의 소비를 통한 휴식을 요구하고, 직관적이고 단편화된 엔터테인먼트는 사이버 아이돌을 매개로 인기를 끌었다. 풍부한 사이버 아이돌 제품은 코로나 시대에 정신 오락의 다양화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켰고 지난 2년 동안 사이버 아이돌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2022년 중국 소셜 플랫폼 빌리빌리(bilibili)에서만 3만 명이 넘는 사이버 아이돌이 등록해 생방송 활동을 하고 있을 정도이다. 이처럼 아름다운 사이버 아이돌은 MZ 세대의 독특한 감성에 소구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소비의 양상은 연구의 가치가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많은 돈과 기술을 투자해야 하는 상업용 제품으로서 사이버 아이돌 제품과 시청자의 감성 디자인을 어떻게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문제이다. 미국 학자 도날드 노먼(Donald Arthur Norman)은 감성 디자인 시스템의 3단계를 제안하고 본능 단계, 행동 단계 및 반성 단계의 3단계로 구분했다. 이 세 단계는 감정 시스템에서 밀접하게 얽혀 있으며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에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각각의 특정 방식으로 디자인에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은 ‘정감의 3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가상 가수, 버추얼 유튜버(Virtual YouTuber), 가상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의 3가지 사례를 표집 및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정감 디자인에 있어, 가상 가수와 버추얼 유튜버는 행동 단계에, 가상 인플루언서는 반성 단계의 디자인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논문의 첫 번째 연구 목적은 사이버 아이돌의 정감 시스템 설계를 위한 더 직관적인 이론과 방법론을 제공하여 이 분야의 이론 연구와 설계의 공백을 메우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이버 아이돌 제품 생산자에게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 제품의 경제적 이익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관련 이론과 선행 연구
Ⅲ. 사이버 아이돌에 관한 사례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