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진석언 (건국대학교) 정홍원 (인천청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89 - 210 (22page)
DOI
10.9722/JGTE.2023.33.2.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22년 SW영재학급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SW교육에 대한 흥미와 SW영재교육 성취, SW진로발달 인식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2022년 40개 SW영재학급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1차, 2차 인식조사를 수행한 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SW영재학생의 SW교육에 대한 흥미는 SW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SW성취는 SW진로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SW영재학생의 SW교육에 대한 흥미는 SW진로발달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간접매개효과를 통해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SW영재학급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SW교육에 대한 흥미와 SW진로발달은 SW영재교육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SW성취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