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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석환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정현정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43 - 351 (9page)
DOI
10.5762/KAIS.2023.24.7.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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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대, 부모방임, 사이버불링이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전국을 대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에서 실시한 ‘2020년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를 기본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는 학대, 부모방임, 사이버불링이고, 종속변수는 청소년 삶의 만족도, 통제변수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만족도를 비교 한 결과 성별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점수가 높았고, 학교유형으로는 ‘초등학생’이 가장 높았다. 학업성적으로는 ‘상’이 가장 높았고, 거주지역으로는 ‘특별시·광역시’가 가장 높았다. 가족형태로는 ‘기타’가 가장 높았고, 경제상태로는 ‘여유로움’이 가장 높았다. 학대(B=-0.215, P<0.001), 부모방임(B=-0.129, P<0.001), 사이버폭력(B=-0.036, P<0.05)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학대, 부모방임, 사이버불링이 높을수록 청소년 삶의 만족도가 낮았다(P<0.001). 가정과 학교가 모두 자녀와 학생에게 관심을 갖고 학대, 방임, 사이버불링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대처한다면 청소년 삶의 낮은 만족도에 의한 진로 정체감 감소, 우울증, 자살시도 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추 후 이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종단적 연구(longitudinal research)를 시도해 본다면 인과관계를 더 명확히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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