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예나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최별녀 (국립강릉원주대학교) 김지연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양유진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3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5 - 24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정’ 교과목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방향성과 적합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를 검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교과목의 운영현황을 분석함으로써 현재 ‘유아교육과정’ 교과목의 운영현황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육과정 교과목의 개설 시기는 학교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과정 교과목의 운영현황에서 수업목표는 주로 ‘지식’을 기억하고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였으며, 지식의 ‘적용’과 ‘평가’와 ‘분석’에도 높은 비중으로 수업 목표를 계획하였다. 다만, ‘종합’의 수업목표는 불분명하게 계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과정 교과목의 수업내용은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영역이 실행영역보다 좀 더 높은 비중으로 수업을 계 획되었다. 넷째, 유아교육과정의 수업방법은 이론식 강의가 과반수 이상으로 전통적인 교수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과정 수업의 평가 방법은 ‘출석’,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를 중점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과정 교과목에서 다루어져야 할 교육적 함의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70-001665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