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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예나 (강릉원주대학교) 김은심 (강릉원주대학교) 문선영 (문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09 - 137 (29page)
DOI
10.32349/ECERR.2022.10.26.5.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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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나타난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및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강원도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467명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카이제곱검증,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제시된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내용범주에 대하여 높은 인식을 보였으며, 고 경력 교사일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작 활동의 목적으로 건강한 신체를 기르기 위한 신체발달과 탐색, 동작 놀이의 목적으로는 자기표현 능력과 상징적 표상 능력의 증진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동작 활동과 동작놀이는 일과 중 수시로 회당 15∼20분 이내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작 활동은 담임 및 외부 체육 교사에 의해, 동작 놀이는 유아의 요구에 의해 소집단으로 실시되고 있었다. 동작 활동과 동작 놀이 방법의 유형으로는 모두 신체를 활용한 움직임과 춤이 가장 많다고 응답하였다.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으로 타 영역과의 통합적 운영 방법과 안전에 대한 우려, 동작교육의 이론에 치중된 연수를 꼽았으며, 주된 참고 자료는 사설 교육업체가 제공하는 자료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유아동작교육에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사 지원방안의 모색과 체계적인 교수자료 개발의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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