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65 - 19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공간과 통합된 유아동작활동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의미를 살펴보았다. 자연공간과 통합된 유아동작활동을 개발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 국가수준 교육과정 및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하였으며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여 유아교육현장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연공간과 통합된 유아동작 활동의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구성하였다. 개발된 자연공간과 통합된 유아동작활동을 만 5세 유아 22명에게 실행한 결과 유아와 교사는 자연공간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었으며, 유아와 함께 호흡하는 교사로 변화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통합을 시도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자연공간과 통합된 유아동작활동은 그동안 일회적이고 단편적으로 경험하였던 자연공간을 유아교육기관의 실내공간과 유기적으로 통합시켰으며, 유아동작활동의 주제와 교육내용 중심 통합에서 벗어나 유아들이 경험하는 실내공간과 자연공간을 통합함으로써 좀 더 완전한 통합을 추구 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