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정민 (대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77 - 381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전이공간을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놀이 공간의 주체로서 유아의 성장과 배움을 지원하고 유아중심⋅놀이중심 유아교육과정을 실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K 도에 위치한 A 유치원의 만 3, 4, 5세 유아 44명을 대상으로 2020년 6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참여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유아의 전이공간 재구성과 관련된 장면을 동영상 촬영 및 사진 촬영, 녹음하였으며, 이 외에도 유아의 그림, 사진, 설계도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이공간에 놀이공간으로서의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놀이공간이 창조되었고, 놀이공간에 대한 고정관념과 질서에 순응하던 유아가 놀이공간 재구성 경험을 통해 주체가 되어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의미를 가지지 못했던 공간이 유아에 의해 살아있는 공간으로 변화될 수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의 모든 공간이 유아에게 새로운 놀이공간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실천적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Ⅲ.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