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중앙대학교) 정우영 (중앙대학교) 전소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55 - 176 (22page)
DOI
10.32349/ECERR.2018.4.22.2.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자연친화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유아 자연친화교육 연구를 위한 교육적 함의와 유아 자연친화교육 연구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1997년부터 2016년 사이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자연 관련 논문 중 자연친화교육과 관련된 국내 대학의 석·박사학위 논문 241편과 학술지 논문 163편을 합친 총 404편의 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연구 방법별, 연구 대상별, 연구 내용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연구 방법별로는 양적 연구인 실험연구와 조사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둘째, 연구 대상별로는 인적 대상 중 영유아에 편중되어 있었고 그 중 만 5세 유아 관련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셋째, 연구 내용별로는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교육활동 접근법에 있어서는 자연감상 관련 연구가, 교육내용에 있어서는 자연친화 관련 연구가, 종속변인은 자연 관련 태도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 자연친화교육의 교육적, 학술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방향 및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2008067